중,노년기 기억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비법?? > 자유게시판 new~

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사진 용량을 1M 이하로 올려주셔야 등록이 됩니다. 알씨를 사용하여 용량을 줄여 업로드하여 주세요. 
알씨가 없으신분은 --> http://www.altools.co.kr/Main/Default.aspx 
알씨를 다운로드하여 사진용량을 줄여 업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
 

***불법 스팸을 올릴경우 강력한 법적 조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19년9월16]***

중,노년기 기억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비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윤희 댓글 4건 조회 99회 작성일 24-10-15 11:51

본문

중,노년기 기억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비법?? 


1세대 전만해도 우리나라는 절대 식량이 부족해서 “그저 배만 부르면 좋겠다”라는 시절이 있었다.

언감생심(焉敢生心), 지금 세대들은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이야기로 치부할 수 있지만 정말 그때는 그랬다.

지금은 도리어 과하게 먹은 결과 만성질환이라 부르는 과체중, 비만, 당뇨,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등 그 부작용 때문에 국민건강의 근간이 흔들릴 정도로 급변했다.

정말 격세지감(隔世之感)이다. 그러면서 ‘다이어트’라는 말이 유행하고 심지어 초등학생들도 다이어트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세상이 되었다. 순식간의 일이다.

변해도 이렇게 빨리 변할 줄은 몰랐다. 물질문명의 변화속도가 무척 빨라 따라가기도 버겁다.

 

다이어트란 말이 유행하면서 비슷한 시기에 개그 프로그램에서 근육, 몸짱 열풍이 불더니 연예인들이 몸을 만들어 출연하는 것이 기본이자, 다반사가 되었다.

그 때부터 ‘단백질’이라는 영양학 단어가 TV,언론 등에 거론되고 일부에서는 당연히 ‘닭가슴살’을 먹어야 된다는 약간은 재미있는 상식화 과정이 있었다.

어쨌든 “단백질보충용 식품”을 식품위생법, 식품공전(지금은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등재시켜 법제화하는 과정을 선도적으로 담당했던 필자로서는 여간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나이가 먹어 노화가 진행되면 체중이 줄고 근육도 줄며 근력이 떨어진다.

우리는 이를 흔히 ‘노화’(老化)라 했고 당연한 것으로 여겼다.

동시에 기억력도 떨어져 사물, 사람의 이름도 가물가물해지고 심지어 친구들을 오랜만에 만나면 이름이 금방 떠오르지 않아 당황했던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더구나 자연수명이 길어지면서 예전에는 잘 몰랐던 질환, 질병들이 노출되고 불행히도 우리들 근처에 흔히 있는 일로 되어버렸다.

그 중에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뇌의 일부 기억을 담당하는 기능이 서서히 사라져 현실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알츠하이머성 치매’도 삶의 질을 심각하게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노년층에서 일상에서 단백질 섭취의 정도에 따른 기억력의 차이가 있고 평균보다 많이 섭취한 노인들의 기억력이 그렇지 않은 분들보다

약 40% 정도 더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고 있다.(Protein intake and episodic

memory: the moderating role of the apolipoprotein E ε4 status, Musung Keum, Alzheimer's Research & Therapy volume 16, 12 August 2024)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신경가소성을 촉진하고 인지 기능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영양인자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따라서 매끼 조금씩이라도 콩류, 지방이 적은 붉은색 유류, 생선, 가금류, 유제품 등을 먹음으로써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여 최대한 뇌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백질은 단순히 골격, 근육의 건강, 면역력 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명심하고 생활화하자.

 

*누죽달산: 누우면 죽고 달리면 산다.

**운동은 치킨처럼: 유산소 운동 반+ 무산소(근력) 운동 반

***만사는 불여튼튼~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가능한 이른 나이부터 운동을~

****닦고(심장혈관 안팎을) 조이고(근육, 인대, 건 등을) 기름치자(조금 덜 먹고 제발 일찍 자자)

 

#국가대표 #국가대표보충제 #체지방감소 #근육감소증 #근육감소증예방 #단백질보충제 #리커버리팩 #면역력향상 #식이섬유

#장건강 #경기력향상 #체력향상 #키성장 #지구력향상 #건강강의 #일대일영양상담 #지연노화 #스트레스 #수면

#혈당 #스트레스 #수면 #부모님건강 #설탕주의 #식물성 #식사대체 #지연노화 #저속노화 #건강강좌 #저속노화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308님의 댓글

문광신 작성일

근육의 원천인 단백질이 뇌기능향상에 도움을 준다하니 ~
단백질을 제공하는 콩류 두부 살코기등을 많이 먹어야 하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519님의 댓글의 댓글

이윤희 작성일

예 회장님!! 매끼 조금씩이라도 글에서 열거한 단백질원 식품을 드시는게 뇌건강, 만수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591님의 댓글

전창만 작성일

인체에 필수영양소인 단백질 중요성에 대해 중요한 정보를 주시어 감사드립니다.

519님의 댓글의 댓글

이윤희 작성일

공감해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이름
완주
최고기록
92
02:48:54
86
02:43:33
83
03:28:01
77
03:51:41
76
02:53:57
71
02:59:34
62
04:01:53
60
03:28:16
58
04:02:57
57
03:20:06
이름
완주
최고기록
493
03:27:10
192
02:38:47


그누보드5
고유번호 : 309-82-70656
대표자 : 문광신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 1길 11, 506호(서초동 금구빌딩)
 
Copyright(c) 2003 100회마라톤클럽 All Rights Reserved.